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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 ]  [마케팅트렌드] 밈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글번호 :70   |   등록일 : 2021-07-23 13:53:55

 

안녕하세요. 통합 판매관리 솔루션 에이전시

엔트리즈 최사원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비대면(언택트)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언택트 시대에 기업들은 영업이익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기가 많은 마케팅 방법 중 하나는

MZ세대를 겨냥한 밈(Meme) 마케팅인데요,

지금부터 밈이 무엇인지

최사원과 함께 알아볼까요?

고고고~ 



밈(meme)이란?



"밈이란 모방(Mimesis)과 유전자(Gene)의 합성어로

 

1976년 옥스퍼드 대학교의 동물학자인 리처드 도킨스가 저서 <이기적 유전자>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로 문화적 모방행위를 의미합니다. "

 

 

 


이미지출처 : #놀면뭐하니유야호

 

 

 

최근에는 의미가 많이 축소되어

MZ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상에서 유행을 타고

멀리 퍼지는 새로운 문화소비 현상

가르키는 단어로 의미가 굳어졌어요.

밈은 유행어와 비슷한 맥락으로 보이지만

직관적인 유행어와 달리 맥락을 이해하는데

사회 문화적 배경지식이 필요하다는것이 다른점입니다.

밈은 하위문화와 관련있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파되는 스타일, 생각, 행동을 지칭하며

사람들의 창조성, 다양한 사회현상과 문화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밈(meme)의 특징

 

- MZ세대의 놀이문화 -

 

 


이미지출처 : #깡#펀쿨섹#사딸라#묻고더블로가

 

 

밈은 재미를 중요시하고 복잡함을 싫어하는

MZ세대에게 일종의 놀이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일 1깡이나 사딸라, 묻고 더블로 가, 펀쿨섹 등

맥락을 알고 있다면 더욱 재미있게

소비할 수 있다는것에서

매력과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죠.

- 자발적 확산, 재생산 - 

 

 


이미지출처 : #심슨가족

 

 

밈의 가장 큰 특징은 자발적 확산과 재생산입니다.

재미있고 중독성을 갖고 있는 콘텐츠라면

무엇이든지 밈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SNS 콘텐츠의 주된 소비자인 MZ세대는

재밌다고 느끼는 것은 쉽게 복제하고

공유하며 새로운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것이 2차,3차 패러디로 발전하면서

엄청난 파급력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 예측불가능 -

 

 


이미지출처 : #EBS펭수

 

밈은 네티즌들에 의해 우연히 발견되어

인기를 끄는 문화이기 때문에

언제 어떤 컨텐츠가 화제가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성공한 EBS 캐릭터인 펭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작된 캐릭터로

유명세 없는 크리에이터로 활동중이었으나

이육대 방송이 짤방으로 제작되고

큰 화제가 되어 스타가 되었고

성인들에게 더욱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성공한 밈(meme)마케팅

 


이미지출처 : #농심새우깡비

 

 

 

비의 깡 2017년 발매 당시에는 허세 가득한 가사와

과한 안무, 의상으로 인기를 얻지 못했지만

2020년 한 여고생이 쏘아 올린 '깡'

커버댄스 영상으로 인해

많은 패러디 영상을 양산하고

깡 신드롬을 일으키게 되었는데요.

이에 농심은 제2의 전성기를 맞은 '비'를

새우깡, 감자깡 등 깡 시리즈 제품 주요 모델로 발탁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로 새우깡 매출이 30% 성장했다고 합니다.

밈을 마케팅으로 활용하면 큰 홍보효과와

파급력이 생긴다는것을 보여준 예시 중 하나이죠.

 

 

 


이미지출처 : #서브웨이광고최준

 

 

 

서브웨이 최준 요즘 비대면 데이트로

최고 핫한 개그맨 김해준의

“부캐” 최준은

유튜브에서 “준며든다”는 유행어를

만들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서브웨이에서

최준을 모델로 기용해

피식대학 비대면 데이트 포맷으로 구성하여

광고를 만들어서 코믹하게 표현하며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절한 타이밍에 밈을 마케팅화한다면

브랜드 호감도 상승, 단기적 매출 상승, 홍보효과 상승 등

긍정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하지만 맥락없이 유행을 타기위한 마케팅은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추락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최사원과 함께

밈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도

알찬 정보 들고 돌아올께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온라인문의와

고객센터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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