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즈
미디어
SNS 소셜미디어
엔트리즈의 새로운 소식을 다양한 매체로 한눈에 확인해보세요.
[ 블로그 ]  온라인마케팅] 구글의 쿠키 중단이 온라인 광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글번호 :69   |   등록일 : 2021-07-23 12:39:10

안녕하세요. 통합 판매관리 솔루션 에이전시

엔트리즈 최사원입니다!!! 

 

 

 


 

 

 

글로벌 최대 검색엔진 구글이

온라인 개인맞춤 광고에 활용되는

서드파티 쿠키를 2년내에

단계적으로 중단한다고 발표했어요.

그동안 개인 사생활 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구글의 쿠키 중단이 기업 마케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최사원과

함께 알아볼까요? 고고고~~ 




구글의 서드파티 쿠키(third party cookie)


"쿠키란 웹사이트 접속시 접속자의 정보를 브라우저에

저장한 파일을 말합니다. 로그인 상태를 유지하거나

팝업을 차단하는것, 사이트 방문기록도 쿠키의 역할인것이죠."




[엔트리즈] #구글서드파티쿠키

 

 

이렇게 브라우저에 저장된 개인정보 쿠키를

광고업체 등 제3자(서드파티)에게 제공하는것이

서드파티 쿠키로, 기업이 개인정보를 활용하여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타기팅을 설정할 수 있는 사이트에

쿠키 데이터를 넣어 매칭한뒤 광고를 노출하는것으로

웹사이트를 이용할때 자주 방문했던 쇼핑몰이나

검색어에 따라 광고가 노출되는 것입니다.

 

 

 


[엔트리즈] #구글서드파티쿠키

 

 

 

서드파티 쿠키는 광고노출뿐 아니라

전환성과 분석을 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되기 때문에 광고주의 입장에서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대부분 온라인 광고업계의

마케팅 전략이 서드파티 쿠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것이죠.

 

 

웹 브라우저 업체들의 쿠키사용 제약

쿠키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개인의 검색내역, 상품 구매내역,

아이디와 비밀번호, 카드 정보 같은 개인정보가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에 사생활을 심각하게

침해한다는 논란도 끊이지 않았습니다.

이에 최근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온라인상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요구가 나날이 커지는 가운데

웹 브라우저 업체들이 쿠키 사용에

제약을 걸기 시작했습니다.





이미지출처 : #애플사파리(Safari)

 

 

 

마이크로 소프트의 엣지(Edge)는

추적방지 기능을 탑재했으며

애플의 사파리(Safari)는 추적방지 툴을 추가했습니다.

모질라의 파이어 폭스(Firefox) 는

서드파티 쿠키를 차단할 수 있으며

구글은 사용자의 웹브라우징을 추적할 수 있는

기술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그간 구글은 자사 웹브라우저 이용자의

신상정보를 분석해 기업과 광고주에게 필요한

맞춤형 광고를 판매해 막대한 수익을 올렸었는데요,

앞으로는 신상정보가 담긴 웹검색 기록을

판매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온라인 타기팅 광고의 방향은?


[엔트리즈] #구글쿠키지원중단

 

 

구글의 크롬은 글로벌 점유율이 60%에 달하는

거대기업으로 이번 결정이

전세계 온라인 광고시장에 큰 변화

촉발시킬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75조에 이르는 마케팅 시장의

붕괴 가능성까지 예측하고 있는데요,

광고주 입장에서는 맞춤형 광고중단이

판매자들의 매출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편에서는 더이상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새로운 광고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쿠키에 의존하지 않고 소비자를

파악하고 분석하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이죠.

 

 


[엔트리즈] #구글쿠키지원중단

 

 

구글은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도록

개별 유저가 아닌 그룹단위로 분류하여

타기팅 하는 광고방법을 제시했는데요,

구글광고가 어떻게 변하는지는

당분간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 광고대행사와 기업들 역시

광고전략을 더욱 세밀하게 다듬고

새로운 방향을 찾아야할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의 정책이 국내시장에 미칠 영향은?

 

 


[엔트리즈] #구글쿠키지원중단

 

 

 

구글의 이번정책에 대한 국내 광고업계의 반응은

해외와 사뭇 다른데요, 구글 종속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광고 역시 네이버나 다음같은 대형 포털사이트에

치중하는 경향이 높아서 해외만큼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 포털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 역시

회원정보를 기반으로 타기팅 광고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나

IT기업들이 구글과 마이크로 소프트,

애플의 뒤를 따라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엄격한 기준을 만들고 글로벌표준화 한다면

국내 포털기업들 역시 개인정보보호에 대해

더욱 강화된 가이드 라인이 생길 수 있으며

향후 광고업계에 또다른 변화가

생길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구글의 서드파티 쿠키 중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유익한 포스팅으로 다시 올께요.

쇼핑몰의 성공은 엔트리즈와 함께~!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온라인문의와

고객센터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구글개인광고, #구글쿠키, #서드파티쿠키, #구글크롬, #온라인타키팅광고, #타켓팅광고, #구글광고, #애플사파리, #마이크로소프트엣지, #모질라파이어폭스, #온라인광고, #네이버타기팅광고, #카카오타기팅광고, #웹브라우저추적방지기능, #서드파티쿠키중단, #개인정보보호
주식회사 엔트리즈
서울 영등포구 양평로22길 21 1210호 엔트리즈
사업자등록번호 . 676-86-00970   |   대표 . 이성범   |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 정해범
Tel. 070-4006-7978   |   fax. 02-2062-5250   |   email. help@ntriz.co.kr   |   copyright © 2018 ntriz corporation., all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8 ntriz corporation., allrights reserved